2009년 9월 2일 수요일

3형식 동사

이번에는 3형식 동사에 대해서 배워 보겠습니다.

 

3형식은 S+V+O (주어+동사+목적어)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3형식 동사의 종류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3형식 동사

 

 

**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 that절, to 부정사, 동명사, 기타등등이 온다!

 

1. 명사(명사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명사(명사구)를 받을때 쓰는 주요 동사를 소개합니다

 

have/get : ~을 가지다
use/spend : ~을 사용하다, (시간,돈)을 쓰다
 → use O to do : do 하기 위해서 O를 사용하다
obstain /gain : ~을 얻다
☆cause/bring about (=result in/led to) : ~을 초래하다,야기하다
help : ~을 돕다
need/require/demand : ~을 필요로 하다.
  → need to do / require O to do / damand that S V  : 목적어에게 do 할 것을 필요로 하다

☆affect : ~에 영향을 미치다
 have an(a) [positive/negative/harmful/great] effect on : ~한 영향을 끼치다
access : ~에 접근하다 (have access to로 쓸 수도 있습니다)

play a role in : ~에서 역할을 하다
make a contribution to : ~에 기여하다
benefit : ~의 이익이 되다


review)

-내 여자 친구는 사치스럽고 고품질의 제품들에 너무 많은 돈을 쓴다
  My girlfriend spends too much money on luxurious and high-quality items

 

-내여자 친구는 사치 스럽고 고품질의 제품을 사는데 너무 많은 돈을 쓴다
  My girlfriend spends much money buying luxurious and high-quality items

 

** spend O(time/money) on N  : 시간이나 돈을 N에 쏟다

    spend O(time/money) Ving  : 시간이나 돈을 Ving하는데 쓰다

 

 


2. That 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That절을 받을 때 자주 쓰는 동사를 소개 합니다.

 

belive (certain,sure,positive) / think (be aware that) : 믿다, 생각하다
maintain/argue/claim/contend/assert : 주장하다
state (suggest) : 말하다, 진술하다
show/demonstrate/reveal : 보여주다/논증하다/밝히다
agree : 동의하다
  →agree to do/agree with the suggestion (the notion/the idea that S V) : ~에 동의하다
conclude : 결론을 내리다

 

 

 

3.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To 부정사를 받을 때 자주 쓰는 동사를 소개합니다.


want/hope/wish : 원하다, 희망하다
choose(elect) : 선택하다
plan(make a plan for)/schedule : 계획하다, 예정이다
decide : 결정하다
learn : 배우다
try/strive/struggle : 노력하다, 시도하다 (make an effort (attempt) to do)
tend : ~하는 경향이 있다
fail : 실패하다 
  → fail to do : do한 것을 실패 하다
need : 필요로하다
deserve : 할 가치가 있다
continue : 계속해서 ~하다
prepare : 준비하다
afford : ~할 여유가 있다
기타 : hesitate, refuse

 

review)
-지진들, 화산 폭발 그리고 다른 자연 재해들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그러나 거주민들은 여전히 떠날 것을 거절하고 있다.
  Earthquakes, volcanic eruptions and other natural disaster frquently occur, but the inhabitants still refuse to leave.

 

 

 

4.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동명사를 받을 때 자주 쓰는 동사를 소개합니다.

 

mind : ~에 의해 방해받다
allow (permit) : ~을 허용(허락)하다

avoid : ~을 피하다
dislike :~을 싫어하다
consider : ~을 고려하다
give up : ~을 포기하다
suggest : ~을 제안하다
propose Ving, keep Ving : 계속해서 ~하다
end up ving : 결국 ~하다

 

 

 

5. 목적어 이후에 전치사를 필요로하는 동사

  - 목적어 이후에 전치사를 반드시 필요로 하는 동사를 소개합니다.

 

provide A with B (provide B for(to) A) : A에게 B를 제공하다
regard A as B : A를 B로 여기다

  → regard는 consider/see(view)/regard/think of 로 대체 가능
inform A of B : A에게 B를 알리다

  → warn 경고 / remind 연상
deprive A of B : A에게서 B를 빼앗다
prevent/keep/discourage A from Ving : ~하는 것으로부터 A를 막다
prohibit A from Ving : A를 금지하다
Blame A for B : A를 B때문에 비난하다
devote/dedicate A (one's life/oneself) to B : A를 B에 헌신하다,전념하다
obtain A from B : A를 B로부터 얻다
Adapt A to B : A를 B에 적용시키다

  → Adapt to : 에 적응하다
Change A to B : A를 B로 바꾸다

  = turn A into B

 

review)

- 이책은 우리에게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this book will provide us with all the information

- TV는 아이들에게서 공부하는 시간을 빼앗아간다.
  TV deprives children of the time to study

- Tv는 아이들을 막는다. 그들의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으로부터
  TV prevents children from developing their creative ability

 

 

 

6. 전치사가 필요 없는 동사

  - 목적어 이후에 전치사를 필요로 하지 않는 동사를 소개합니다.

 

- 다음의 동사들은 우리말로 '...에','...와'처럼, 의미상 전치사가 오는 것 같지만 타동사 이기 때문에 전치사를 쓰지 않습니다.


enter : ~에들어가다
reach : ~에 이르다
attend : ~에 참석하다
discuss : ~을 토론하다
lack : ~이 부족하다
access : ~에 접근하다
marry/divorce : ~와 결혼/이혼하다
locate : ~을 위치시키다

 

review)
- 아이들은 인터넷에 있는 해로운 컨텐츠에 접근하기 쉽다.

  Children are easy to access harmful contents on the Internet

  It is easy for children to access harmful contents on the internet

 

 

기타

 

 

1. " BE 형용사 TO DO " 형 동사

 - "be 형용사 to do" 의 모습을 띄었지만 동사역할을 하는 놈들을 알아 봅시다.

 

be able to : 할수 있다
be eligible to :할 자격이 있다
be eager to : 열망,갈망 하다
be prone to (=be likely to) : 하는 경향이 있다
be willing to : 기꺼이 ~하다

 

review)
- 내가 고등학교에 있을 때

  When I was a secondary school student


- 학생들은 서로서로 경쟁해야 했다

  Students had to compete with one another
**should 는 과거가 없습니다. had to로 쓰세요.

 

- 거의 모든 학생들은 명문대학에 들어가려고 열망했었다
  Almost all(most) students were eager to enter a renowned university

 

- 내가 고등학교에 있을 때, 학생들은 서로서로 경쟁 했어야 했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학생들은 명문대학에 들어가려고 열망했기 때문이다.
  When I was in secondary school, student had to compete with another. Because most student were eager to enter a renowned university

 

 

 

2.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to 부정사와 동명사를 모두 목적어로 받는 동사를 알아봅시다.


continue/go on/prefer/mean (의미상 차이없음)
begin/start (의미상 차이없음)
remember/forget/regret + to do (앞으로 할 것) + Ving (과거에 한것)
  → forget은 I will never forget의 형태로, regret to do 같이 주로 나쁜 소식을 전할 때 사용

 

review)
- 너는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즉시 풀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너의 일을 진짜 싫어하기 시작할 것이다
  You should relieve work stress immediately; otherwise you will begin loathe your job

loathe :진짜 싫어하다

 

**' ;'은 독립된 두문장을 한문장으로 처리할 때 사용한다.

**타동사와 부사가 쓰이면 위치
  (1) 부사 타동사 목적어
  (2) 타동사 목정어 부사

 

 


3. 기타

  - allow와 permit를 알아 봅시다.

 

- allow, permit, forbid는 같은 형식을 띕니다.

- allow Ving으로 쓸 수 있습니다.

- allow 대상 to do처럼 대상을 포함하여 to do를 쓸 수 있습니다.

ex) some governments do not allow climbing trees.

some governments do not allow people to climb trees.

 

 

4. 감정동사

  - 감정동사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이러한 동사들은 '감정적으로 목적어(사람)을 하게 만들때' 쓰입니다. 그래서 목적어가 주어로 이동할 때, 분사형태(pp)가 되어야 하고, 사람이 아닌 사물을 수식할 때 또는 사물의 보어로 쓰일 때는 ing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쓰입니다.

 

a. I was interested in the book
b. The book was interesting
c. I bought an interesting book

 

(1) Interest 관심있게하다

(2) Bore 지루하게 만들다

  → the trip will interest you
     you will be interested in the trip
     the trip will bore you

  → 그영화는 관객들을 지루하게 만들었다
      the movie made audience bored

** 사물 -ing
    사람 -p.p

(3) satisfy 만족시키다
(4) disappoint 실망시키다
(5) puzzle 당황하게 하다
(6) surprise 놀라게 하다
(7) tire 지겹게/피곤하게 만들다

 

review)
- Kim은 그의 classes를 전보다 더 재미있게 만들었다
  Kim made his classes more interesting than before

 

- Kim은 학생들을 그의 수업에 전보다 더 흥미롭게 만들었다
  Kim made students more interested in his classes than before

 

                                                                                                                                  

 

이것으로 3형식 동사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수업은 4형식 동사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